저커버그 CEO는 일반 지능을 위한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했다며 이를 개방적으로 만들면 기회와 가치에 대한 불평등한 접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책이 발간된 1970년대와 지금 가장 다른 것은 난쟁이의 세계가 아니라 그 반대편 같다.노동운동을 감상적 온정주의의 대상으로 만들어 혁명적 전망을 차단한다는 말마저 있었던 모양이다.
플랫폼 노동 현장에서는 누가 누구를 착취하는 걸까.책을 다시 읽으며 이게 이런 작품이었나 하고 놀랐다.그런 관성적인 독법에는 반발심이 일었다.
난쟁이 옆집에 사는 명희는 좋아하는 남자에게 배가 고파라고 웃으며 말한다.혹은 반도체나 자동차를 만들어 수출 많이 하는 그 대기업이 거인인가? 그런데 왜들 ‘잘 사는 집에서 자란 아이들이 심성이 곱다고 말하고 대기업 직원이 되려고 그토록 애를 쓰는 걸까.
명희가 먹고 싶어 하는 음식은 사이다.
치열한 작품에 대한 안이한 독서 아닐까.음악회의 후반부에는 바그너의 화려운 사운드가 유려하게 펼쳐졌다.
새로 부임하게 된 세계적인 지휘자와 서울시향의 첫 무대에 기대감에 롯데콘서트홀이 가득 찼다.그렇지만 음악미학자 한슬릭이 교향곡 역사에서 가장 독창적이며 가장 훌륭한 작품이라고 극찬한 것처럼.
바그너는 오페라 작곡가이다.결국 ‘트리스탄과 이졸데 전주곡의 말미에는 츠베덴의 음악에 설득될 수밖에 없었다.